betting mobile logo

2017년 세계 상위 5개국의 경상수지 현황

한국, 대만, 태국, 싱가포르는 모두 국내총생산(GDP)의 10%가 넘는 경상수지 흑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4개국 모두 2017년에 외환을 순매수했습니다. 또한 이들 국가는 수출보다는 내수에 더 많이 의존할 수 있도록 통화 강세를 유지할 수 있는 충분한 재정적 여력이 있습니다.

한국의 경상수지 흑자는 국내총생산(GDP)의 5%를 훨씬 상회합니다.

한국의 경상수지는 지난 수십 년 동안 꾸준히 증가해 왔습니다. 한국의 경상수지 흑자를 견인하는 주요 요인은 환율 상승이지만, 다른 요인들도 국내 무역 및 투자 패턴에 영향을 미칩니다.

한국 연기금 제도는 GDP 대비 2.5%의 흑자 기조를 유지하며 이 중 상당 부분을 해외 자산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의 대외수지 규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국내 거시경제 정책을 변화시키는 데 효과적인 정책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한국이 재정정책을 완화하고 외환시장 개입을 중단하면 국제수지가 크게 긴축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최근 한 연구에 따르면 재정적자 확대와 완화적 통화정책을 병행하면 한국의 무역 및 투자 불균형을 GDP의 약 5%까지 줄일 수 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완화적인 정책이 한국의 수출 또는 수입 증가로 이어진다는 보장은 없으며, 이는 경제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 경제는 많은 변수로 인해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세금 인하와 같은 정통적인 경제 정책을 채택했을 때보다 더 자유로운 조치로 인한 효과가 크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그러나 한국의 경상수지 흑자 규모가 상대적으로 크다는 것은 무역 패턴이 다른 신흥국보다 거시경제 정책에 더 민감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한국의 경상수지는 전체 무역수지 적자를 기록하는 멕시코나 캐나다보다 거시경제 및 통화정책의 변화에 더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결론적으로 무역 및 결제 불균형이 걱정된다면 한국을 최우선 순위로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한국이 무역 및 투자 흑자를 지속하는 이유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하면 완화적 정책이 어떻게 한국의 수요를 촉진하고 궁극적으로 전반적인 경제 성과를 높일 수 있는지 설명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경제가 다른 개발도상국에 비해 거시경제 및 통화정책 변화에 취약한 변수가 많다는 점을 고려할 때 더욱 그렇습니다. 상대적으로 낮은 대일 완제품 교역 수준, 풍부한 기계류 수입, 광범위한 자동차 무역 부문 등이 대표적입니다. 또한 한국의 자동차 관세 인상은 중국의 25% 수입 관세와 맞물려 한국의 무역 패턴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대만의 무역흑자 규모

대만은 대량의 대외 무역 흑자를 자랑하며, 이는 대만의 주요 장점 중 하나입니다. 또한 무역 장벽을 없애고 시장을 확대하는 데 큰 진전을 이루었으며, 이 모든 것이 인상적인 경제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대만의 수출 품목은 기계, 자동차 부품, 전자제품, 개인용 컴퓨터와 같은 산업 제품부터 금속 제품 및 운송 장비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특히 반도체 산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발전하는 전자 부문과 통신 서비스에 대한 높은 수요가 이러한 확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대만 정부는 경제 성장을 촉진하고 생산성 수준을 높이기 위해 이 부문의 발전을 적극 장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은 글로벌 공급망, 특히 중국과의 공급망에서 파트너로서의 지위를 유지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기존의 양자 간 무역 분쟁을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또한 대만 정부는 잠재적인 경제 강압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생산 시설을 다각화해야 합니다.

대만은 또한 대만이 미국으로부터 불공정한 대우를 받지 않도록 보장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미국과의 무역 분쟁을 해결하고 무역 거래에 대한 지역 및 양자 협상에 참여하는 것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는 대만의 대미 시장 개방을 향한 중요한 진전입니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성과는 대만의 경제 확장과 대미 주요 공급업체로서의 입지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대만은 수출과 외국인 투자에 대한 중국 의존도가 높아짐에 따라 경제 회복력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국민 모두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많은 국가가 무역 긴장의 압박에 직면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만은 이러한 문제를 주도적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정책의 성공 여부에 따라 대만 경제의 궤적과 글로벌 공급망 내에서의 역할이 결정될 것입니다.

태국의 무역흑자 규모

태국의 경제는 수출과 관광이 주도하고 있으며, 이 두 분야가 태국의 발전을 이끌고 있습니다. 태국은 관광을 통해 최대한 많은 외화를 유치하는 동시에 수출액이 수입액을 초과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태국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높은 금리를 유지하고 정부 지출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태국의 재정 적자 폭은 다소 축소되었지만 2020년 약 4.2%에서 2021년에는 GDP의 약 1.7%로 여전히 큰 수준입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태국 경제는 회복세를 보이기 시작했지만, 경쟁력과 경제 회복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몇 가지 구조 개혁이 필요합니다. 여기에는 사회 안전망 강화, 중요한 물리적 및 IT 인프라에 대한 투자, 생산성이 높은 일자리 창출 등이 포함됩니다.

태국의 대외 무역은 최근의 관광 감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견고합니다. 특히 중국이 미국을 제치고 태국의 최대 수출 시장으로 부상했습니다.

그러나 인도는 기계 및 부품, 자동차, 화학 제품, 연료, 철강과 같은 다양한 상품도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는 국내 제조업체의 수요뿐만 아니라 전국적인 인프라 프로젝트에서 이러한 자재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에너지 가격이 하락하고 관광객이 증가하면서 경제가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실제로 정부는 에탄올 생산량을 늘리고 산업 부문에서 천연가스 사용을 늘리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IMF는 여러 측면에서 태국의 진전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특히 태국 중앙은행은 통화 정책 정상화를 향한 명확한 경로를 제시했으며, 궁극적으로 완화적 정책을 완화하는 것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했습니다.

또한 태국은 강화된 위험 분석, 전문화된 금융 기관 감독 및 은행 해결을 통해 금융 안정성을 향상시켰습니다. IMF에 따르면 태국 당국은 태국의 통화 및 금융 시스템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규제 프레임워크의 이러한 측면을 유지해야 합니다.

IMF는 태국의 경제 및 금융 시스템이 건전하다고 평가하지만 부채 역학이 악화되는 것에 대해 여전히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태국 정부가 부채 구조조정 조치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을 촉구합니다.

싱가포르의 흑자 규모

싱가포르는 높은 저축률 덕분에 세계에서 가장 높은 경상수지 흑자 규모를 자랑합니다. 이를 통해 싱가포르는 대외 부채를 쌓지 않고도 경제 성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1980년대 이후 싱가포르의 경상수지 흑자는 GDP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 남아 있습니다. 이는 싱가포르의 매우 보수적인 재정 및 통화 정책 덕분에 급속한 발전을 이룰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싱가포르는 높은 저축률을 자랑하지만 경제적으로 비교적 개방되어 있어 무역 부문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주로 싱가포르와 다른 아시아 국가들 사이에서 이루어집니다.

싱가포르는 지속적으로 경제를 구조조정하고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전환하는 능력으로 인해 아시아의 경제 리더로 여겨지곤 합니다.

교육 및 의료 시스템을 개선하고 성장을 촉진하는 인프라를 구축하여 이를 달성했습니다.

하지만 이 전략에는 단점이 있습니다. 싱가포르의 임금 근로자, 소비자, 민간 기업이 저축을 하지 않았을 때보다 소비나 투자에 쓸 수 있는 가처분 소득이 줄어들었다는 뜻입니다. 이는 수년 동안 소비자 복지와 생활 수준에 악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를 상쇄하기 위해 정부는 준비금을 사용하여 많은 공공 지출에 자금을 조달했습니다. 이로 인해 일부 경제학자들은 준비금이 너무 많이 쌓여 있을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했습니다.

추정에 따르면 30년 동안 싱가포르의 흑자 중 절반 이상이 외환보유고에 쌓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싱가포르 정부는 매년 수입의 절반 이상을 준비금으로 지출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기 때문입니다.

정부 지출을 줄여 국가가 적자를 내지 않도록 할 수 있으며, 이는 완전 고용이 필요한 경제에 바람직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또한 정부는 준비금을 사용하여 토지 매입을 포함한 다양한 투자에 자금을 조달합니다. 이러한 노력은 싱가포르 경제를 다각화하고 글로벌 상황 변화에 대한 탄력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